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에 도움되는 자료

지진 대피 요령, 지진이 오기 전 행동, 안전디딤돌 어플

안녕하세요~


오늘은 어플에 대해서 얘기해볼까 해요 ~ 

요즘 한반도에서 가장 불안을 떨게 하는 부분은 지진이죠..

지진이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는데 우리나라도 역시 안전지대는 아니라는 증명을 해주는거 같아요 ㅠㅠ

덜덜...많은 대비를 해야 할 것 같은데 

아직도 많이 모르는 부분이 많은 것 같습니다.


지진이 일어났음에도 불구하고, 재난문자는 일본에 비해 너무 늦게 발송이 되어지고,

발송되는 기준이 무엇인지 참으로 안타깝습니다.

그러다보니, 일본과 비교를 하게 되고 국가에 불신을 하게 되는거 같아요 ..

그런데 제가 요즘 놀랐던 것은,

많은 앱들이 있지만, 국가안전처에서 관리하고 있는 


국가안전처에서 추천하고 있는 "안전디딤돌"이라는 앱입니다! 

저도 이번에 알게 되어서 설치를 해봤는데, 정말 유용한 자료들이 수두룩 하네요 ㅋㅋㅋ


다들 아셨으려나??ㅋㅋ

바로 요겁니다~



저는 안드로이드를 사용하는 사람이라 Play 스토어에서 받았어요~

안전디딤돌을 검색을 하면, 딱 하나 나오네요 ㅋㅋ








누구나 알 듯이 앱을 설치를 해서~ 열기를 누르면 다음과 같은 앱이 실행이 되요~ 깔끔하게 만들었네요!! ㅋㅋ


대한민국정부 . . 캬아




이것이 앱의 홈화면인데~ 딱봐도 뭔가 많아보이죠~ 

쓸데 없는 내용들이 아니라 모두 유용한 내용인거 같아요``

재난안전정보에 관련한 내용들이 분류에따라 정리가 되어 있는데요


관심있는 부분을 터치해서 보면 좋겠죠?



환경설정을 들어가보면, 수신알림(소리/진동)등을 설정할 수가 있구요~


안전과 관련 된 사항이다 보니까~ 바로바로 받을 수 있게 설정으로 해놓는게 좋을거 같아요~ ㅋㅋ



저의 오늘 포스팅은 지진과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국민행동요령에서 지진을 한 번 보려고 합니다 `


지진을 터치를 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땅이 큰 흔들림 지진

우리나라에도 지진이

지진이 발생하면 이렇게

는 동영상으로 영상이 준비되어 있네요~

교육차원에서 아이들에게 

보여주는 것도 좋겠죠???




행동요령은 사실 기본적으로 알고 있어야 하는

내용들인데요~


간단하게 타이핑 쳐 보겠습니다!



















지진 발생시 행동요령

1. 지진 발생시 크게 흔들리는 시간은 길어야 1~2분이므로
이 시간동안 테이블 등의 밑으로 들어가 몸을 피하고 테이블 등이 없을 때는 방석 등으로 머리를 보호합니다.


2. 문을 열어서 출구를 확보하고 가스 전기 등을 차단합니다.


3. 화재가 났을 때, 침착하고 빠르게 불을 꺼야 합니다.
불을 조기에 진화할 수 있는 기회는 3번으로 크게 흔들리기 전, 큰 흔들림이 멈춘 직후, 발화된 직후 화재의 규모가 잘을 때입니다.


4. 지진 발생 때는 유리창이나 간판 등이 떨어져 대단히 위험하므로 서둘러서 밖으로 뛰어나가면 안됩니다.


5. 지진이나 화재가 발생할 때는 엘리베이터를 사용하지 말아야 하고 타고 있을 때는 모든 버튼을 눌러 신속하게 내린 후 대피합니다. 
만일 갇혔을 때는 인터폰으로 구조 요청합니다.


6. 진동이 멈춘 후 공터나 공원 등 넓은 공간으로 대피합니다.
또한 블록담, 자동판매기 등 고정되지 않은 물건 등은 넘어질 우려가 있으므로 가까이 가서는 안됩니다.



지진이 오기 전에는


1. 지진발생 때 위험을 일으킬 수 있는 집안의 가구 등을 정리합시다.

#천장이나 높은 곳의 떨어질 수 있는 물건을 치우고, 머리맡에는 깨지기 쉽거나 무거운 물품을 두지 맙시다.


2. 비상시를 대비해 응급처치법을 알아둡시다.


3. 전열기, 가스기구 등을 단단히 고정합시다.

# 전기배선, 가스 등을 점검하고 불안전한 부분을 수리합시다.

# 가스, 전기, 수도를 차단하는 방법을 미리 익혀둡니다.


4. 지진 후 가족을 다시 만날 수 있는 장소를 미리 결정해 두고 다른 지역에 사는 친지에게 본인의 안전을 알릴 수 있도록 통신수단을 마련합시다.


5. 지진이 발생하였을 때 모든 가족은 위험한 장소를 피하여 안전한 장소로 대피합시다.

# 집 주위에 대피할 수 있는 공터, 학교, 공원 등도 미리 알아둡시다


6. 비상시 사용할 약품, 비품, 장비, 식품의 위치와 사용법을 알아 두고 비상시 가족이 취할 사항과 역할을 미리 정해 둡시다.


7. 실내의 단단한 탁자 아래, 내력벽 사이 작은 공간 등 안전한 위치를 파악해둡시다.


8. 각 방에서 위험한 위치(유리창 주변, 책장이나 넘어지기 쉬운 가구 주변)을 확인해두고 지진 발생 시 위험한 지역에 있지 않도록 합시다.


9. 균열 음, 진동 등 건물이 무너질 조짐이 있거나 균열이 진행되고 있는 것이 발견 된 경우에는 전문가에게 문의합시다.


10. 가족과 함께 지진에 대비한 훈련을 미리 해 둡시다.


11. 주택의 기초와 집 주변의 지반 상태를 정검합시다.



오늘은 지진 대피 요령부터 지진이 오기 전 행동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안전디딤돌 어플에 이러한 내용들이 많으니~


깔아두시고 가끔씩 읽어보시는걸 추천합니다~


알아야 급한 상황이 왔을 때 빛을 볼 수 있겠죠?????


위험으로부터 모두 안전 지키세용!!!